지역인재전형 선발 인원 대구·경북 출신 50%씩 배정도 건의

경북도청
경북도청

경북도는 대구와 경북지역 5개 대학교에 의과대학 지역인재전형 선발 비율을 정원의 80% 이상으로 확대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24일 밝혔다.

이와 함께 지역인재전형으로 뽑는 인원을 대구 출신 50%, 경북 출신 50% 비율로 배정해달라고 건의했다.

도는 지방대 육성법 제15조에 따라 지역인재 선발 전형은 40% 이상으로 하되 시도 비율은 자율적으로 배정할 수 있다는 규정을 근거로 이러한 내용의 건의문을 지난 22일 각 대학 총장에게 보냈다.

정부는 의대 정원 2천명 증원과 관련해 현재 40% 수준인 비수도권 의대 지역인재전형 비율을 60% 수준으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도는 지역 필수 의료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에 일할 수 있는 의료인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역인재전형 비율을 더 늘려야 한다는 설명이다.

도는 경북 유일 의과대학인 동국대 와이즈캠퍼스에는 캠퍼스와 경주병원에서 학사 전 과정(예과 및 본과 실습 포함)을 개설해 운영하고 경주병원 전공의 수련 과정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추가로 요청했다.

경북의 의사 수는 전국 시도 가운데 16위,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발표 이전 의대 정원은 전국 14위로 의료 인력 인프라가 매우 열악하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역인재전형 비율을 확대하고 지역인재전형에서 대구·경북 출신을 50%씩 선발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해주기를 바란다"고 협조를 부탁했다.

저작권자 © 생활체육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