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호남서 첫 민생토론회…익산-여수 180㎞ 고속철 연결

윤석열 대통령이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열린 20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전라남도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열린 20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전라남도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20번째 민생토론회를 개최했다.

15일 전남도에 따르면 전날 윤 대통령은 "호남이 없으면 국가도 없다"는 이순신 장군 말을 인용하며 호남 지역 발전 의지를 나타냈다.

호남에서 열린 민생토론회는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선거 때부터 호남이 잘돼야 대한민국이 잘 되는 것이라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며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약무호남 시무국가'라고 말씀한 정신으로 전남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전남 지역에서 요구 중인 국립의대 신설과 관련 김영록 전남도지사에게 "어느 대학에 할 것인지 의견을 수렴해 알려주시면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어 "전남 관광 활성화, 생활권 확장 등을 통해 광역경제권을 형성해야 한다며 도로·철도 등 교통 사회간접자본(SOC) 인프라 확충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1조 원 이상을 투입해 전라선 고속철도 속도를 개선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익산-여수 180㎞ 구간을 고속철도망으로 연결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영암에서 광주까지 47㎞ 구간에 약 2조 6000억 원을 투입해 독일 아우토반 같은 '초고속도로'를 추진할 것"이라며 "현재 건설 중인 광주-강진 고속도로에 이어 예비타당성 조사 중인 강진-완도 고속도로도 속도를 높여 추진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전남 산업 인프라 혁신과 미래 산업 육성에 더욱 힘을 쏟을 것"이라며 "광양항 자동화 항만 구축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광양항에 추진 중인 7000억 규모 자동화 테스트베드 구축 사업을 통해 물류를 효율화하고 핵심 장비 국산화로 관련 산업을 육성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전남을 대한민국 우주산업 거점이자 아시아 우주항으로 발전시킬 것"이라며 "이 삼각 체계 중 하나가 고흥으로, 고흥 우주발사체국가산업단지의 신속한 건립을 위해 예타 면제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윤 대통령은 "전남 관광사업과 문화사업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며 "남부권 광역 관광 개발 사업으로 전남에 1조 3000억 원을 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효자 수출품목으로 자리 잡은 김을 비롯해 농수산업 첨단 산업화 의지도 내비쳤다. 

윤 대통령은 "'검은 반도체'로 불리는 K-푸드이자 국내 수산물 수출 1위인 김을 전남의 새로운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며 "목포 수산식품수출단지 조성에 1200억 원을 투입해 수산식품 사업을 키우겠다"고 했다.

어장 황폐화를 유발하는 중국 어선 불법 조업 문제에 관해서도 엄중 대응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작년에 해수부와 해경에 중국 어선의 쌍끌이 저인망이나 범장망으로 수산 자원을 황폐화하는 걸 강력히 단속하고 법 집행을 하라고 지시했는데 여전히 활개를 치는 것 같다"며 "법 집행을 강화해 전남 어민을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생활체육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