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만개 이상 음원 목록 보유…클래식 음악 최적화된 검색 기능 제공

29일 오후 서울 중구 애플 명동점에서 열린 '애플뮤직 클래시컬' 앱 론칭 행사에 참석한 피아니스트 임윤찬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29일 오후 서울 중구 애플 명동점에서 열린 '애플뮤직 클래시컬' 앱 론칭 행사에 참석한 피아니스트 임윤찬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 이게 피아노 연주구나', '이게 진정한 음악이구나'라고 느꼈던 곡들이에요."

피아니스트 임윤찬은 29일 서울 명동 애플 매장에서 열린 애플뮤직클래시컬 론칭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이 직접 고른 플레이리스트를 이같이 소개했다.

애플뮤직클래시컬은 클래식 음악에 특화된 스트리밍 서비스로 애플뮤직의 별도 애플리케이션(앱)이다. 지난해 북미 및 유럽에서 출시한 데 이어 이달 24일 한국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했다.

임윤찬은 피아니스트 조성진, 손열음, 작곡가 정재일 등과 함께 협업 아티스트로 선정됐다. 앱에서는 협업 아티스트들의 플레이리스트 및 독점 음반 등을 감상할 수 있다.

임윤찬은 '피아노 황금기'란 제목으로 9개 트랙으로 구성된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했다. 이그나즈 프리드먼이 연주한 쇼팽 연습곡, 유리 예고로프가 연주한 슈베르트 작품 등이 담겼다.

임윤찬은 플레이리스트를 한마디로 소개해달라는 질문에 잠시 고민하더니 "한마디로 표현할 순 없을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제가 (플레이리스트에) 넣은 음악은 저에게 큰 충격과 희망을 줬던 음악들"이라며 "제가 받은 그런 느낌을 다른 분들도 느꼈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고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중학교 3학년 때부터 애플뮤직을 사용했다는 임윤찬은 "애플뮤직 덕분에 잘 몰랐던 새로운 음반들이나 숨겨져 있던 명반들을 들을 수 있었다"며 "그렇게 도움을 받다가 이렇게 협업하게 돼영광"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소개된 애플뮤직클래시컬은 500만개 이상의 클래식 음악 카탈로그(목록)를 제공하는 등 방대한 데이터와 클래식 음악에 최적화된 검색 기능을 자랑한다.

앱에서 '베토벤 5번'을 검색하면, 베토벤이 남긴 작품 중 교향곡 5번, 피아노 협주곡 5번, 바이올린 소나타 5번, 피아노 소나타 5번, 첼로 소나타 5번이 검색 결과로 나온다. 이 가운데 피아노 협주곡 5번을 재검색하면 총 426개 음원을 확인할 수 있다. 대중적으로 유명한 베토벤의 교향곡 9번 '합창'의 경우 1만8천개 이상의 음원이 검색된다.

조너선 그루버 애플뮤직클래시컬 총괄은 "클래식 음악 경험을 위한 완전한 새로운 방식"이라고 앱을 소개했다.

그는 "클래식 음악은 독특한 데이터 구조를 가지고 있고, 대중음악에 비해 훨씬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며 "여러 명의 연주자가 같은 작품을 연주하고 리코딩하는 경우가 있어 정보의 복잡성이 증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년간의 작업을 통해 클래식 음악 고유의 레퍼토리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구축했다"며 "모든 작품의 작곡가, 별칭, 시대 및 악기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또 애플뮤직클래시컬은 기술적으로 최고 음질(최대 192kHz/24비트 고해상도 무손실)과 몰입감 넘치는 공간 음향을 지원한다.

조너선 총괄은 "클래식의 핵심은 청취 경험"이라며 "스트리밍에서 가능한 최고의 음질을 자랑하며, 모든 방향에서 들려오는 공간 음향으로 공연장 최고의 좌석에서 감상하는 경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생활체육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