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청 제공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 지원 대책이 마련됐다.

대구시는 "지역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피해지원과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해 전방위적인 금융지원 대책을 마련했다"고 10일 밝혔다.

특히 대구시는 특히 방역강화로 영업피해를 입고 있는 소상공인에 대한 자금유동성 공급과 안전망 강화에 집중 지원한다.

주요사업으로는 우선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과 지역경제회복을 위해 대구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전년 대비 490억 원 증액된 총 1조 3100억 원의 보증공급을 지원한다.

보증공급 규모 중 신규는 4000억 원, 기한 연장 9100억 원이다.

이번 보증공급은 신규 보증수요와 만기연장 등 소상공인의 자금유동성 애로를 완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사각지대에 놓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긴급 유동성 지원을 위해 10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일상회복 드림(Dream) 특별보증'도 신설했다.

무보증, 무담보, 무심사로 진행되며 대구시에서 영업 중인 사업자라면 기업당 10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보증료율은 0.8%이지만 정부로부터 1년간 0.2% 감면 지원을 받아 0.6%이며 추가로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과 연계해 1년간 2.2%의 특별우대 이자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에 따른 경영악화로 소상공인 폐업 시 기존 보증의 만기를 연장해 총 250억 원 규모의 개인보증 전환 브릿지 보증을 지원한다.

코로나19로 자금융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중소·중견기업과 소상공인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을 1조 원 규모로 지원한다.

상반기 6950억 원, 하반기 3050억 원으로 지원하며 대출이자 일부(1.3~2.2%)를 1년간 이자지원한다.

특히 대구 지역혁신 선도기업과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에는 이차보전율을 0.2% 우대하고 대구 상생형 지역일자리 협력기업에는 0.4%의 특별우대를 지원할 예정이다.  

경기회복 전망에 따라 점차 증가할 시설투자 수요에 맞춰 지역 중소기업의 시설개선 및 생산시설 현대화 등 시설자금 지원도 추진한다.

창업 및 경쟁력 강화자금 550억 원을 저리(1.95~2.45%) 및 장기상환(3년 거치 7년 균분 상환)으로 지원한다.

아울러 코로나19 피해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기업의 상환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자금을 이용 중인 기업에 대해 최대 6개월간 상환유예 및 만기연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업들의 거래안전망 확보를 위해 대구시는 올해도 2억 원의 예산을 신용보증기금에 출연해 매출채권보험료 가입을 상시 지원한다.

지역산업(자동차부품, 섬유패션, 로봇, 안광학 등 628개 업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은 보험가입 시 신용보증기금에서 보험료의 10%를 할인받고 할인 후 남은 보험료의 50%(기업당 최대 250만 원)를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다.

이밖에 소기업·소상공인의 폐업·노령·사망 등 사업실패 시 사회적 비용 절감과 사업재기의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공적공제제도인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을 총 30억 원 규모로 확대 지원한다.

이는 전년 대비 17억 원 증액한 규모다.
 
지난해 7월 이후 신규가입자에게는 최대 48만 원까지 지원한다.

연매출액 3억 원 이하 소상공인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는 경우 가입일로부터 매월 2만 원씩 1년간 최대 24만 원의 장려금을 추가 적립해준다.

특히 지난 2020년 8월 16일 이후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 조치를 받은 소기업·소상공인 중 지난해 7월 이후 노란우산 신규가입자에게는 6개월간 4만 원씩 총 24만 원의 장려금을 추가로 지원한다.

대구시는 이번 대책을 이달 초 추진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피해 극복을 신속하게 지원할 방침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경제사정이 여전히 어려운 상황에서 지역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들에게 든든한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1)

저작권자 © 생활체육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